설립목적

대구한의대학교 박물관

설립목적

HOME > 박물관소개 > 설립목적

1995년 9월에 개관한 본 박물관은 한의과 대학을 중심으로 성장한 본교의 특성과 전통 약령시를 지닌 대구의 지역적 특성을 살려 지역의 역사, 문화, 예술, 민속, 고고 및 인류학 분야의 자료를 발굴, 전시하여 교수와 학생 및 관련분야 연구자의 학술연구에 봉사하고 이에 관계되는 조사, 연구 활동을 적극 지원함으로써 민족의 고유문화를 창달하고, 일반인들에 대한 문화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하고자 함을 주목적으로 설립되었습니다.

로고
명 칭
: 대구한의대학교 박물관
주 소
: 712-715 경북 경산시 유곡동 한의대로 1
위 치
: 대학본부 3층
연락처
: Tel) 053-819-1146~8, Fax) 053-819-1275
관 장
: 박종현

박물관의 규모는 부속시설을 포함하여 전체 면적 807㎡로, 주요 전시시설은 한의학자료실과 고고역사자료실로 나뉘어져 있습니다.

한의학자료실은 한방의료기기, 의서전적류와 함께 500여 종의 한의약재가 종류별로 전시되는 3개의 전시관으로 구성되어 있으며, 특히 70여 종의 광물약재는 국내외에서 수집한 희귀 자료로서 그 가치를 높이 평가받고 있습니다.
고고역사자료실에는 본 박물관에서 발굴 조사한 유적 출토품 200여 점이 전시되어 다양한 유물들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.

박물관에서는 본 전시사업와 함께 초,중,고 학생을 대상으로 한의학의 특성을 살린 각종 체험활동프로그램과 일반인을 대상으로 전통, 문화, 사회교육 프로그램을 연중 실시하고 있습니다.